불과 몇 년 전하고 비교해 봐도 리눅스 데스크톱 환경의 지형은 매우 크게 변했습니다. 이런 변화를 좋아하지 않으시거나 혹은 예전의 그놈 2(GNOME 2) 데스크톱 화경을 사용해야 할 다른 이유가 있으시다면, 마테(MATE) 데스크톱 환경이 여러분에게 딱 맞는 선택이 될 겁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봤을 때 지금 당장은 매우 인기 있는 선택지가 아닌 탓에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가 분명히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마테(MATE) 데스크톱 환경을 사용해 볼까 하고 관심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아래와 같은 몇 가지 방법으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금 현재 사용하고 계실 마음에 드는 배포판에서도 말이죠.

 

 

 

사용 중인 배포판에 마테(MATE) 설치하는 방법

마테 환경을 사용하는 배포판

 

퓨터에 리눅스를 새로 설치하실 생각이라면, 마테(MATE) 데스크톱 환경을 기본으로 채택한 배포판을 고르는 게 제일 쉬울 겁니다. 그냥 바로 다운로드 하고 즉시 마테 환경을 사용할 수 있는 배포판으로는 3가지가 있습니다. 리눅스 민트 마테(Linux Mint MATE) 버전, 우분투 마테(Ubuntu MATE) 비공식 버전, 페도라 마테 컴피즈(Fedora MATE Compiz) 버전의 세 가지 말이죠.

 

 

리눅스 민트는 현재 주요 버전 중 하나로 마테 환경을 제공하는 가장 인기 있는 배포판입니다 (일반적으로 마테 보다는 시나몬 버전을 더 많이 사용하지만 말이죠). 마테 환경을 재해석한 이 배포판으로 초록색 테마를 비롯한 리눅스 민트의 좋은 점을 모두 얻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리눅스 민트를 좋아하신다면 이게 가장 훌륭한 선택입니다.

 

우분투 마테 버전은 우분투에서 제공하는 공식 배포판(쿠분투, 주분투, 루분투 등)은 아니지만, 우분투가 가진 모든 이점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습니다. 방대한 저장소, 제때에 딱 맞춰서 나오는 보안 업데이트 같은 게 이런 이점 가운데 하나입니다. 공식 버전이 아니라는 사실이 단점이 되어서는 안되겠죠. 여기에 더해서 우분투가 공식으로 인정한 배포판이 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지금 현재도 잘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페도라 마테 컴피즈 버전은 가벼운 마테 데스크톱 환경과 눈이 즐거운 3D 효과를 제대로 느껴보고 싶은 사람에게 안성맞춤입니다. 마테를 설치하면 볼 수 있는 그놈 2 사용 환경, 초록빛 아이콘, 카자(Caja) 파일 관리자가 모두 순수한 모습 그대로 고스란히 남아 있습니다. 마테 자체에서 수정이 더해진 부분은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리눅스를 사용하다 보면 역시나 가볍고 빠르게 화려한 창 전환 효과를 보여주는 컴피즈 퓨전(Compiz Fusion)을 사용하는 분이 의외로 많은 걸 볼 수 있습니다. 할 일을 하는 건 그냥 그대로도 전혀 문제가 없지만, 아무래도 좀 있다 보면 뭔가 아쉽거나 심심해 보여서 재미있는 요소를 추가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 마련이죠. 이 컴피즈 퓨전이 처음부터 기본으로 설치돼 있습니다. 순수한 마테 환경과 울렁거리는 창을 함께 만날 수 있지요.

 

 

사용 중인 배포판에 마테(MATE) 설치하는 방법

설치는 이렇게

 

미 리눅스 배포판을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고 거기에 마테만 추가하고 싶다면 아래의 내용대로 진행해서 각 배포판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방법은 마테 데스크톱 환경 뿐만 아니라 같이 포함된 프로그램도 함께 설치하기 때문에 기존에 없던 "중복" 항목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면, 텍스트 편집기가 두 개가 됐을 겁니다. 하나는 예전 데스크톱 환경의 것이고, 다른 하나는 마테에서 제공하는 거죠.

 

우분투에서는 아래 명령을 한 번에 하나씩 실행해 손쉽게 마테 환경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 민트를 제외한 모든 우분투 기반 배포판에서도 작동합니다.

sudo apt-add-repository ppa:ubuntu-mate-dev/ppa
sudo apt-add-repository ppa:ubuntu-mate-dev/trusty-mate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dist-upgrade
sudo apt-get install mate-desktop-environment-extras
[명령 복사하기]

이렇게 하는 대신 현재 사용 중인 우분투를 우분투 마테(Ubuntu MATE) 비공식 버전으로 전환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명령을 실행하기만 하면 됩니다.

sudo apt-get install ubuntu-mate-core ubuntu-mate-desktop [명령 복사하기]

둘 중 어느 쪽이든 설치를 끝냈다면, 컴퓨터를 재시작 한 후에 로그인 화면에서 방금 설치한 새 데스크톱 환경을 선택하고 들어가면 됩니다.

 

 

최신 기술을 적극 수용하며 좀 더 경험이 있는 사용자를 위해 만들어진 페도라를 사용하는 분은 아래 명령을 사용해 마테 환경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sudo yum groupinstall mate-desktop [명령 복사하기]

이 명령은 마테에 필요한 모든 패키지를 끌어온 뒤 자동으로 설치합니다. 컴퓨터를 다시 시작한 뒤 로그인 화면에서 새로운 데스크톱 환경을 골라주기만 하면 마테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오픈 수세(openSUSE) 사용자는 이 링크를 따라 들어가서 파일을 하나 받기만 하면 마테 데스크톱 환경을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링크의 파일은 야스트2(YaST2) 메타 인스톨러입니다. 실행하면 필요한 걸 인식하고 남은 과정을 알아서 처리할 겁니다. 참고로 링크의 파일을 실행하려면 오픈 수세 13.1(openSUSE 13.1) 버전을 사용 중이어야 합니다. 설치한 후에는 컴퓨터를 재시작 한 뒤 로그인 화면에서 새 데스크톱 환경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최신 기술을 갖추고 있고, 설치 기본값이라는 게 존재하지 않아 텍스트 파일을 편집하며 운영 체제를 설치해야 하는 아치 리눅스(Arch Linux) 사용자는 아래 명령을 사용해 마테 데스크톱 환경을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sudo pacman -Syy mate mate-extra
pacman -Syy lightdm-gtk2-greeter accountsservice
systemctl enable lightdm
systemctl enable accounts-daemon
pacman -S mate-settings-daemon-gstreamer mate-media-gstreamer
dconf write /org/mate/marco/general/compositing-manager true
dconf write /org/mate/marco/general/center-new-windows true
[명령 복사하기]

이 명령은 마테 데스크톱 환경과 함께 특정 기능의 동작을 위한 다른 관련 패키지 몇 가지를 설치합니다. 그리고 창의 표시와 관리를 위한 컴포지셔닝과 새 창 중앙 표시도 켭니다. 페도라의 마테 배포판 버전과 비슷하게 아치 리눅스에서 설치하는 마테도 매우 "순수"합니다. 아치 리눅스의 목표가 '수정하지 않은 원래 제작의 프로그램이 제일이다'인 덕분이죠.

 

 

사용 중인 배포판에 마테(MATE) 설치하는 방법

마테를 좋아하시나요?

 

테는 끊임 없이 개발되며 점점 더 많은 개선을 더해가고 있는 매우 멋진 데스크톱 환경입니다. 이 데스크톱 환경을 설치하고 싶어 항상 관심을 가지고 보고 계셨다면, 위에 있는 방법 모두를 원하는 대로 필요에 따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혹시 위에서 정리한 배포판 외에 다른 배포판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이 페이지(영문)에서 현재 배포판에 맞는 설치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테를 즐기고 계신가요? 마테 환경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사용 비법 중 공유해 주실 게 있나요? 아래 댓글로 남겨 알려주세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