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글에서는 "윈도우 8.1에서 무선으로 인터넷 공유하는 방법 (Wi-Fi AP 만들기)"을 알려드렸었죠. 이 방법을 사용해 컴퓨터에서 사용 중인 인터넷 연결을 다른 기기와 "와이파이(Wi-Fi)"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해서 만든 인터넷 공유용 (가상 네트워크) 연결에서 실수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사용 안 함"을 선택하게 된다면? 이후 인터넷 공유용 무선 연결을 시작/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netsh wlan start hostednetwork 명령을 실행해 공유를 시작하려 하면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시작할 수 없습니다. 그룹 또는 리소스가 요청된 작업을 실행할 올바른 상태에 있지 않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뜨며 와이파이를 통한 인터넷 공유가 불가능하게 됩니다.

 

아마 이 문제 때문에 해결 방법을 찾느라 많은 시간을 보낸 분이 계실 겁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막막한 분도 계시겠지요. 그래서 이 문제의 해결 방법을 아래에 정리합니다. 지금도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시작할 수 없습니다"는 메시지를 보고 곤란을 겪고 계신 분께 이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호스트된 네트워크 시작 불가

문제 해결 방법

 

전 글인 윈도우 8.1에서 무선 인터넷 공유하는 방법 (Wi-Fi AP 만들기)에서 소개해 드린 것처럼 netsh wlan set hostednetwork mode=allow ssid=Share_name key=password 명령으로 공유용 연결을 만들고, netsh wlan start hostednetwork 명령으로 연결을 시작해 무선으로 인터넷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앞서의 start 명령을 명령 프롬프트에서 실행했을 때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오며 연결이 시작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시작할 수 없습니다. 그룹 또는 리소스가 요청된 작업을 실행할 올바른 상태에 있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먼저 윈도우 로고 + X 키를 누른 다음 M 키를 눌러 "장치 관리자"를 엽니다.

 

[+] 아래 내용을 진행하기 전, 먼저 와이파이(Wi-Fi)가 켜져 있는 상태인지 확인해 보세요!

 

 

장치 관리자가 열리면 위 메뉴에서 "보기 > 숨겨진 장치 표시"를 선택합니다.

 

 

보기 메뉴에서 '숨겨진 장치 표시'를 선택하고 나면 평소 드러나지 않고 감춰져 있던 더 많은 항목이 나타납니다. 기존에 사용한 적이 있지만 더 이상 연결되어 있지 않거나 사용하지 않는 장치/기기들이죠. 이제 목록에서 "네트워크 어댑터"를 더블 클릭해서 엽니다.

 

 

네트워크 어댑터를 열어 보면 그 아래에 "Microsoft에서 호스트하는 네트워크 가상 어댑터"가 있는 게 보이실 겁니다. 이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한 뒤 "사용" 선택해 상태를 바꿉니다. 이제 윈도우 로고 + X 키 > A 키를 순서대로 눌러 관리자 모드로 명령 프롬프트를 연 뒤 아래 명령을 실행합니다.

 

 

명령을 실행하면 더 이상 오류 메시지 없이 "호스트된 네트워크를 시작했습니다"라는 내용이 표시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문제가 생기기 전까지 잘 사용했었다면 이제 다른 기기로 와이파이에 연결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장치 관리자 > 네트워크 어댑터 > Microsoft에서 호스트하는 네트워크 가상 어댑터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했을 때 "사용" 메뉴 항목이 보이지 않으면 어떻게 하나요?

 

이렇게 해보세요. 우선 "Microsoft에서 호스트하는 네트워크 가상 어댑터"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한 뒤 "제거"를 눌러 없앱니다. 그런 후 아래 명령을 실행해 네트워크 가상 어댑터를 다시 만듭니다.

- 참고: 아래 내용은 YOUNG님께서 알려주신 덕분에 옮길 수 있었습니다. 댓글로 설명해 주신 YOUNG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netsh wlan set hostednetwork mode=disallow

netsh wlan stop hostednetwork

netsh wlan set hostednetwork mode=allow ssid=Hotspot key=Sergeswin

 

SSID 다음에 와이파이 접속 지점(AP) 이름, 그리고 KEY 다음에 암호가 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둘 모두 원하는 와이파이 접속 지점(AP) 이름과 암호로 정해 주세요. 이제 이 명령을 실행하면 앞서 제거했던 가상 어댑터가 다시 만들어 집니다. 마지막으로 아래 명령을 실행해 와이파이 공유를 시작합니다.

 

netsh wlan start hostednetwork

 

성공적으로 시작된 후에는 스마트폰이나 다른 기기가 와이파이 공유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 나온 2단계 과정처럼 인터넷 접근 허용해 주는 거, 잊지 마세요.

 

호스트된 네트워크 시작 불가

문제가 생기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의 문제 해결 과정 중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사용"을 눌러줬던 "Microsoft에서 호스트하는 네트워크 가상 어댑터"가 바로 와이파이 인터넷 공유에 사용되는 접속 지점(AP)입니다. 이게 "사용 안 함"으로 지정되어 있으면 어떤 동작도 할 수 없기 때문에 시작 명령이 실행되지 못한 것입니다. 때문에 다시 "사용"을 선택해 활성화 해주면 문제 없이 명령을 실행할 수 있게 됩니다.

 

 

호스트된 네트워크 시작 불가

마무리

 

결이 어려워 보이는 문제지만 의외로 간단하고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문제로 고생하시는 분께 이 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혹시 해결되지 않거나 잘 진행되지 않는 부분을 발견한 분, 또는 더 나은 해결 방법을 알고 계신 분은 아래 댓글로 의견을 남겨 주세요.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