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플레이(Google Play) 스토어로부터 설치한 앱을 삭제하는 건 쉬운 일입니다. 그런데, 삭제하려는 앱이 여러분이 설치한 게 아니라면 어떨까요? 제조사나 통신사에서 사전 설치해서 탑재된 앱, 혹은 안드로이드 자체에 내장된 앱을 제거하려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안드로이드에서 원하지 않는 시스템 앱을 제거하는 건 까다로울 수 있지만, 불가능한 일은 아닙니다.

 

 

 

불필요한 시스템 앱 제거하기

이런 앱을 지우고픈 이유

 

앱 제거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잠시 동안 만이라도 왜 이런 앱을 폰에서 없애고 싶을지를 고려해 봐야 합니다.

 

예를 들면, 그냥 앱 아이콘이 홈 화면을 어지럽히고 있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앱을 길게 탭하고 끌어서 화면 위에 있는 휴지통 아이콘에 갖다 놓으면 치울 수 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보면, 이런 앱은 귀중한 자원을 소모하는 "덩치만 큰" 앱으로 여겨질지도 모릅니다. 미리 설치된 각종 카드 지갑과 광고 앱은 폰의 저장 용량을 차지하고, 인터넷에 연결하는 앱은 데이터 요금제의 월 사용량을 먹어 치울지도 모릅니다. 이런 제조사나 통신사 앱은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형태로 정보를 기록하고 어딘가로 보낼지도 모릅니다.

이런 문제에 이어, 배터리 사용 시간에도 영향을 줍니다.

 

안타깝게도, 이런 앱을 제거하는 건 바람과는 달리 쉽지 않습니다. 거의 전적으로 안드로이드 기기의 루팅 여부에 달려있습니다.

 

 

불필요한 시스템 앱 제거하기

비 루팅 기기를 위한 선택지

 

대부분의 경우 앱을 제거할 수 없지만, 비활성화 할 수는 있습니다. 혹은, 좀 더 이전 버전의 안드로이드라면, 원하지 않는 앱을 감출 수도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4.4. 킷캣(KitKat) 이전 버전이라면, 앱 서랍을 열고 메뉴 버튼을 눌러 연 다음, 앱 숨기기/보이기 항목을 누르고 감추고자 하는 앱을 선택하면 원하지 않는 앱을 감출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4.4 킷캣을 실행하고 있는 기기라면, 설정 > 기기 > 앱 (혹은 설정 > 애플리케이션 관리자)으로 들어간 다음, 없애고자 하는 앱을 선택해 보세요. 이제 앱 정보 화면에서 강제 중지 버튼을 탭한 다음 사용 안함을 눌러 보세요. 이렇게 해도 앱을 제거할 수는 없겠지만, 폰에서 더 이상 동작하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활성화하거나 공장 초기화를 실행하기 전까지 다시는 보지 않게 됩니다.

 

이 방법으로도 비활성화 할 수 없는 앱이 일부 있기 때문에, 훌륭한 해결책이 아닌 건 사실입니다. 이 방법이 그리 좋지 않다면, 다른 런처 앱을 설치하는 선택지도 있습니다. 어떤 런처 앱이든 설치된 앱을 없애는 기능이 있습니다. 단, 한 가지 기억해야 할 사실은 앱이 눈에 보이지 않는 백그라운드에서 감춰질 뿐 여전히 폰에 남게 된다는 점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원하지 않는 앱을 사용 안함으로 설정하거나 감추는 게 제거하는 것 만큼이나 좋을 겁니다.

 

 

불필요한 시스템 앱 제거하기

루팅하셨다면? 이 앱을

 

폰을 루팅하신 분이라면(모든 폰을 루팅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XDA 개발자 포럼[영문]이나 스마트폰 관련 네이버 카페 등에서 사용 중인 폰에서 가능한 루팅 방법을 확인해야 합니다), 미리 설치되어 있는 원치 않는 앱을 제거하는 게 좀 더 쉬울 겁니다.

 

NoBloat Free

 

사전 설치된 덩치 큰 앱을 제거해주는 무료 앱입니다. 앱 제거 시, 백업까지 만들어 줍니다. 앱을 잘못 지워서 번거로운 일이 없도록 해주겠지요. 2,199원 가격의 유료 앱도 있습니다. 유료 앱의 경우 삭제할 시스템 앱을 블랙리스트 목록으로 만들 수 있는 등 향상된 기능 몇 가지를 제공합니다.

 

 

Titanium Backup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원하지 않는 앱을 제거해야 된다는 이야기를 듣자마자, 분명 이 앱을 맨 먼저 떠올린 분도 계시겠지요. 티타늄 백업(Titanium Backup)은 찍어주는 어떤 앱이든지 처리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에서 다운로드 받은 앱, 폰에 미리 설치된 앱 모두 말이죠.

 

무료 버전은 앱을 백업하거나 제거할 수 있게 해주고, 유료 버전 (7,331원)은 앱을 현재 상태 그대로 냉동(Freeze)시키는 등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시스템 앱 제거

 

이 앱은 불필요한 앱을 쉽게 제거할 수 있게 해줍니다. 여기에 더해서 다른 앱을 SD 카드로 이동할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역시나 필요한 기능이죠. 광고가 표시되기는 하지만, 미리 설치된 시스템 앱을 제거하는 속도가 앞서 소개한 두 앱 보다 훨씬 더 빠른 것으로 보입니다.

 

 

App Master

 

마지막으로 확인해볼 선택지는 여러 앱을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깔끔하고 쉬운 방식으로 앱을 일괄 제거하는데 전적으로 집중한 앱입니다. 위에 있는 다른 앱이 마음에 들지 않는 다면 이 앱을 확인해 보세요.

 

 

불필요한 시스템 앱 제거하기

커스텀 롬도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원하지 않는 앱을 제거하는 또 다른 해결책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커스텀 롬을 플래싱 해서 설치하는 것이지요. 필요로 하는 점을 갖춘 새 롬을 발견하려면 조금 시간을 들여 찾아봐야 하겠지만, 찾고 나면 입맛에 맞게 여러 부분이 재단된 가벼운 안드로이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옴니롬(OmniROM)과 파라노이드 안드로이드(Paranoid Android)는 성능과 개인 정보 보호를 중요하게 여기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설계된 커스텀 롬의 예를 잘 보여줍니다. 무겁게 느껴지는 폰의 덩치 큰 존재를 밀어내고 싶은 두 가지 주된 이유이기도 하죠. 이 커스텀 롬도 확실히 선택지로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기기를 이미 루팅한 상태라면 말이지요.

 

 

불필요한 시스템 앱 제거하기

여러분의 선택은?

 

안드로이드에서 원하지 않는 시스템 앱을 제거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여기서 설명한 안드로이드 앱 제거 유틸리티 중 사용해본 앱이 있으신가요? 혹은 여기서 언급하지 않은 즐겨 사용하는 앱이 있으신가요?

아래에 여러분의 생각을 공유해 주세요.

신고